FAQ

장례 과정을 보호자가 모두 참관할 수 있을까요?
해늘마루의 모든 장례 절차는 100% 참관 가능하십니다.
소동물(햄스터, 고슴도치 등)도 장례가 가능한가요?
새, 햄스터, 고슴도치 등과 같이 1kg미만 동물도 강아지/고양이 아이들과 동일하게 장례가 가능하며, 해늘마루는 소동물 아이들을 위한 전용 장례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. 강아지/고양이 아이들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.
아이가 하늘나라로 떠나고 불안합니다. 바로 장례를 진행해야 할까요?
소중한 아이가 하늘나라로 떠나게 되면 겨울철에는 2-3일 정도는 아기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장례를 치러주셔도 됩니다. 하지만 여름철 같은 경우 빠르게 부패가 시작되기 때문에 바로 장례를 치러주시는게 좋습니다.
피치 못하실 경우 종이 박스 같은 곳에 아이를 안치하고 아이스 팩 같은 걸 넣어주시면 하루정도는 부패없이 곁에 두실 수 있습니다. 아이의 신체에 외상이 있거나 사정상 여건이 어려우실 경우 당일 진행을 권해드리거나 냉장안치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.
아이가 하늘나라로 떠난 후, 눈을 뜨고 있습니다.
아이가 눈을 감지 못했다면 손으로 눈 위쪽, 이마 부분의 근육을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조심히 쓸어내려 줍니다.
그 다음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위아래 눈꺼풀을 1분정도 잡아 준 상태로 고정하여 감겨주세요.
반려동물의 사망신고는 꼭 해야하는 것인가요?
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9조 (등록사항의 변경신고 등)에 따라 등록대상 동물이 사망한 경우는 ‘등록변경신고’를 진행해야 합니다.
30일 이내에 진행하지 않는 경우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대형견 장례도 가능한가요?
네 가능합니다. 다만, 반려동물의 체중에 따라 장례에 드는 시간이 상이하기에 대형견 장례는 장례소요시간 대비 비용이 책정됩니다.
아이가 하늘나라로 떠났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?
가정에서 반려동물이 떠난 경우 반려동물의 코 주변에 휴지 및 실을 가까이 대어보신 후 움직임이 없으면 하늘나라로 떠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 아이가 눈을 뜨고 있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입니다.
장례식장 방문 시 담당 장례지도사가 반려동물의 사망을 재확인 도와드리고 있습니다.
예약은 꼭 해야하나요?
해늘마루는 100% 예약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. 당일이라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행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으로 예약을 도와드리겠습니다.
예약 없이 방문 시에는 대기 시간이 길어지거나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원활한 장례 진행을 위해 사전에 미리 예약하시고 방문해주시기를 바랍니다.
장례식장으로 이동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?
이동 시 외부 압박으로 체액, 혈액 등이 나올 수 있으므로 큰 수건으로 엉덩이 부분부터 몸 전체를 감싸서 안고 이동해 주시거나, 반려동물의 몸에 맞는 상자에 패드를 깔아 평평하게 눕힌 후 반려동물의 몸이 최대한 흔들리지 않도록 이동하기 바랍니다.
또한, 보호자님께서는 심리적으로 불안함이 느껴지신다면 직접 운전하지 마시고 지인 또는 해늘마루 차량 운구 서비스를 신청해주세요.
아이의 장난감이나 유품을 같이 태울 수 있나요?
해늘마루에서 사용하는 화장로는 동물 전용 화장기기로써, 아이 유품을 동시 화장 시에 아이 유골에 재가 섞일 수 있습니다.
깨끗한 유골만을 남기기 위해 아이 유품은 동시 화장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생전 좋아했던 사료나 간식은 소량 동시 화장이 가능합니다.
총 장례 소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?
모든 예식과 화장시간을 포함하여 평균적으로 5kg 미만 반려동물의 경우 평균 2시간 정도 소요되며, 10kg 이상인 경우 최대 4-5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.
장례 후 유골을 집에서 보관해도 되나요?
유골 자체는 무기물로써 부패하지 않지만 관리여부에 따라 습기, 결로현상 등으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거나 자주 열어보면 외부에서 이물질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.
안전하게 보관하시려면 습·온도 조절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유골함을 사용하시거나 해늘마루 봉안당에 안치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대행하실 수 있습니다.
타임스톤 보관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?
타임스톤은 온도 및 습도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지만, 유골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중에 보관해서는 안됩니다.
타임스톤은 경도가 강하여 깨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드물지만 강한 충격이나 외부 압력이 가해지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위치에 두는 것은 피해주세요.
수의나 관을 미리 준비해서 방문해도 되나요?
외부에서 구입한 수의나 일반 나무 관으로 화장을 하게 되면 재가 너무 많이 남아 아기 유골에 섞일 수 있습니다. 수의도 재질에 따라 재가 많이 남는 재질이 있고 관도 오동나무 관을 제외한 일반 나무 관은 재가 많이 남아 유골에 섞이게 됩니다. 저희 해늘마루에서 사용하는 수의와 화장용 오동나무 관은 화장 시 재를 최소화하여 아이 유골에 섞이지 않는 재질입니다. 따라서 임의로 가져오시신 수의나 관은 화장이 불가합니다.